선악과는 하나님 명령에 대한 순종 또는 불순종을 나타내는 표시로 볼 수 있습니다. 선악과가 인간 앞에 항상 놓여 있는 것은 인간은 선택의 자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매일의 선택에 있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 말씀의 핵심은 하나님 사람과 이웃에 대한 사랑으로 압축됩니다.

선악과를 먹은 사람이 하나님으로 부터 받은 징벌을 몇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가정의 파괴입니다. 부부 사이, 부자 사이 모두 깨어져 버립니다. 출산이 기쁘지 않게 되었습니다. 즉 자녀들이 부모에게 큰 슬픔과 아픔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자녀 가인의 아벨 살해를 통하여 완전히 부서진 가정의 모습을 봅니다.  두번째는 노동의 기쁨을 상실하게 됩니다. 에덴 동산에서의 노동이 매일 매일의 고통으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의 은혜로 믿음으로 구원 받은 성도 앞에도 동일한 선악과 나무가 있습니다.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삶을 살 때 가정과 직장의 회복이 있게 됩니다. 부부관계가 서로 사랑하는 관계로 회복 되고 자녀를 주 안에서 잘 양육할 때 해산의 고통이 없어지고 자녀들이 가져다 주는 축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매일 노동하는 것이 고통으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일을 함으로 얻는 기쁨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노동할 때 찬양 부르면서 남보다 더 자발적으로 열심히 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