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학교에는 지하수를 사용할 수 있고 지하수를 정수하는 정수기가 설치 되어 있다. 정수기에 설치 된 펌프가 고장나 새로운 펌프를 설치하고 기존에 없었던 압력 탱크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펌프가 꺼지고 켜지게 만들었다.

 

지하수를 정수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것이 필요하다.

1. 지하수 펌프(약 1 마력, 1/2 마력을 점차 양수 능력이 저하 됨으로 좋지 않다.)

2. 지하수 저장 물탱크: 지하 물탱크, 옥상 물탱크 2곳으로 물이 들어 가도록 한다. 지하수 물탱크의 물은 정수용으로 사용하고 옥상에 있는 물탱크는 일반 용수로 사용한다. 옥상 물탱크는 전기가 없을 때 일반 용수로 사용한다. 지하수 펌프가 자동으로 꺼질 수 있도록 압력 탱크과 자동 차단 스위치를 설치하는 것이 좋으나 없을 경우에는  옥상이나 지하 저장 물탱크에 물이 가득 차도 물을 정지 시키는 뜨개를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지하수 펌프가 돌아 가는데 물이 나가지 못할 경우 펌프가 열을 받아 고장 난다. 압력 탱크를 설치할 수 없을 때는 물이 넘치게 놓아 두고 넘치는 것을 보고 전원 스위치를 내리면 된다.

 

3. 지하수 저장 물탱크에서 정수기로 물을 공급하기: 정수기를 돌리기 위해서는 일정한 물 압력이 필요하다. 지하수 저장 물탱크 근처에 정수기를 설치하고 정수기 바로 아래나 근처에 물펌프(지하수를 끌어 올리는 물펌프와 다른 것으로 지상에 설치)를 설치하여 저장된 지하수를 정수기로 공급한다. 이 물펌프는 1마력짜리 정도가 좋다. 지하수 저장 물탱크에 관을 설치하고 관 맨 밑에 역류 방지 수직 밸브(체크)를 설치한다. 역류 방지 수직 벨브는 물펌프의 물이 펌프에서 지하 탱크로 다시 빠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물펌프 바로 옆에 반드시 물 압력 탱크(pressure tank)를 설치한다. 물압력 탱크는 물펌프가 물을 끌어 올릴 때 스펀치 역할을 한다. 즉 어느 정도 물이 물탱크에 채워져 압력이 올라 가면 물펌프가 자동으로 정지 시켜 주는 역할을 하다. 물탱크에서 물이 어느 정도 빠져 나가 물 압력이 낮아지면 다시 물펌프가 자동으로 켜지게 한다. 이 압력 탱크가 없으면 지속적으로 물펌프가 가동 되고 물이 나갈 수 없으면 물펌프가 가열을 받아 고장 난다. 물탱크는 탱크 안에 미리 공기가 채워진 튜브가 있는 것으로 구입하는 것이 부피가 작고 잔 고장이 없어 좋다.

 

물펌프에서 정수기쪽으로 한 라인를 뽑고 T관을 사용하여 다른 라인은 옥상에 있는 다른 물탱크로 물을 올릴 수 있다. 이때 물 스톱 뜨게를 설치하여 물이 탱크에 채워졌을 때 멈추도록 한다. 

화장실 수리

화장실은 건물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번 여름에 9개의 은혜학교 양변기를 전부 새로 교체하면서 배운 것을 적어 본다.

화장실  손 씻는 개수대 설치하기

학교 개수대는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 잘 고정되어 있도록 해야 한다. 개수대 설치시 벽 걸이를 아주 튼튼하게 잘 고정해야 한다. 플라스틱 피스를 집어 넣고 나사를 고정하는 것 보다는 드릴로 조금 큰 구멍을 뚫고 납 피스를 집어 넣고 두꺼운 단단히 고정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개수대 양 아랫쪽을 보면 개수대를 고정 시킬 수 있는 구멍이 있다. 벽에 구멍을 내고 개수대를 아랫쪽에서 다시 고정한다. 이 때도 피스를 납 피스를 집어 넣은 후에 나사로 고정하는 것이 좋다.

변기를 고칠 때  변기 물탱크를 떼어 내어 부속품을 전부 교체하는 것이 좋다. 물탱크 안에 들어가는 부속품을 셋트로 구입하여 한꺼번에 교체한다.

양변기에서 물탱크를 떼어 낼 때 종종 변기와 물탱크를 고정시켜 주는 나사가 부식되어 어려움을 겪는다.  나사가 플라스틱이면 쉽게 절단할 수 있으나 금속일 경우 아주 힘들기 때문에 쇠톱으로 절단한다. 바이스 플라이어로 밑에 있는 고정 나사머리를 꼭 조여 잡고 변기가 파손 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좌우로 흔들어 나사를 빼내거나 절단하기도 한다. 쉽게 절단하기 위해서는 Cordless Reciprocating Saw를 사용하면 된다

조립할 때 항상 생각해야 할 것을 모든 나사에는 고무 바킹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사를 넣기 전에 먼저 고무 바킹을 끼워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물이 새지 않도록 나사 머리에 고무 바킹을 끼워 주어야 한다. 방수는 항상 위에서 해야지 밑에 쪼여 주는 암나사로 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나사 머리나 암나사 보다 구멍이 큰 경우에는 작은 엽전을 끼워 주어야 한다.

Snap9.jpg

 물탱크와 양변기를 연결시켜 주는 고무 바킹(spud gasket, rubber gasket)은 물탱크 부속 세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따로 구입해야 한다. 조금 두꺼운 고무 바킹이 수축됨으로 위에서 꽉 누르면서 물탱크와 양변기 연결 양쪽 나사를 밑에서 꽉 조여 주어야 누수가 되지 않는다. 다 설치후에 물을 내리면 양변기와 물탱크 사이서 물이 새면 고무 바킹을 설치하지 않고 나사를 조인 것이다

Refill tube를 설치 할 때 반드시 물탱크에 물이 최대치 보다 위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만일 최대치 보다 낮게 설치되어 있으면 물이 다 찬후에도 계속 물이 세게 된다. 이 튜브의 역할을 물이 탱크에 공급  될 때 좌변기에 물이 차도하는 역할을 한다. 물탱크에 물이 다 찬 후에는 정지되는데 만일 물탱크에 찬 물 수면 보다 아랫쪽에 설치 되어 있으면 물이 계속 세게 된다.

양변기 급수관을 설치 할 때 고무 바킹을 먼저 끼우고 위에서 아래로 설치한 후에 암 나사로 조여준다. 수도관과 급수관을 연결 할 때 연결 호스 싸이즈를 잘 선택해야 한다. 연결 호스에는 고무 바킹이 이미 내장 되어 나사산에 테플론을 감아 줄 필요가 없다. 그냥 손으로 꽉 조여 주면 된다. 주로 수도관에 연결하는 나사는 1/4"인데 1/2"로 (물탱크와 연결하는 나사는 1/2")사용하여 잠금 벨브를 튼튼한 것으로 사용 할 수 있다. 수도관 연결 잠금 벨브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기존 벽에 있는 관을 사용 할 수 없을 때 외벽으로 1/2" PVC 관을 따로 다시 내어 양변기에 연결 할 수 있다.

 

바이스 플라이어로

몽키: 물탱크 배수관 고정 너트를 풀때 싸이즈가 큰 몽키가 필요함

Pvc관 연결하는 방법

1. 재료: 관을 자를 수 있는 도구 PVC Pipe Cutter , 쇠톱, PVC 접착제

2. 관을 연결 시킬 때 강제로 관을 굽히지 말고 정확히 양쪽의 튜브가 방향이 맞도록 제작해서 접착해야 나중에 물이 누수하지 않는다.

3. 관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PVC 접착제를 바른다. PVC Pipe Cutter 를 사용하면 깨끗하게 절단 할 수 있다.

4. 관에 물을 제거하고 건조한 상태에서 PVC 접착제를 바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