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선교사들을 위하여 글을 씁니다. 학교 책생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고쳐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교 책상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부서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은혜학교 책상은 10년간 사용하다 보니 고칠 곳이 많아 제가 공구를 사용하여 고치고 있습니다. 

책상의 철근 부분은 철공소에 맡겨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철근 부분의 고장나는 곳은 주로 다리 부분입니다. 양쪽 다리가 벌어지지 않도록 두 다리 사이(책상 옆쪽)에 새로운 철근를 용접하면 다시 망가지지 않습니다. 책상은 주로 양쪽 다리 사이에 물건을 올려 놓을 수 있는 얇은 철근으로 연결 되어 있으나 너무 약해 떨어지고 다리의 두 철봉이 힘을 받지 못하고 양 옆으로 벌어져 고장나게 됩니다. 얇은 철근 보다 두꺼운 2개의 철근을 책상 다리 양쪽에 용접하여 붙여 놓으면 책상이 잘 부서지지 않습니다. 

책상 윗판, 걸상 아래 판, 걸상 등판 등의 나무로 만들어진 부분은 합판을 구입해 만들 수 있습니다. 등받이와 의자 부분의 나무는 주로 얇은 합판(합판의 두께는 책상 판은 주로 3/4 인치, 등판과 걸상판은 3/8 인치-1/2 인치)을 사용하고 책상 상판 나무는 두꺼운 합판을 사용합니다. 합판은 표면이 아주 부드러운  종류를 선택합니다. 합판을 재단 할 때 줄자로 자를 곳을 정확하게 표시한 후에 먹줄을 뜅켜 선을 표시하고 회전톱으로 자르면 됩니다. 회전톱 톱날이 60개 이상이 된 것으로 잘라야 깨끗하게 절단된답니다. 

싸이즈에 맞추어 자른 후에 색을 입히기 원한다면 스테인(색을 내는 페인트로 주로 까오바색(Caoba: 2가지 있음, 붉은 색나는 것과 약간 밤색 나는 것등)등 사용합니다.)을 바른 후 부드러운 헝겁이나 타월로 잘 닦아 내면 나뭇결이 보입니다.  건조한 후에 니스(방수 spa 바니쉬:마른 후에 매우 강도가 높음)를 바릅니다. 다 마른  총 후3번 정도 칠합니다. 니스와 신나를 3:1로 섞어 사용해야 붓도 잘 나가고 건조 시간도 단축 된답니다. 길할 때나 건조 할 때 칠을 한 면을 수평으로 놓아야 니스가 흐르지 않습니다. 한쪽 면을 여러번 칠한 후에 뒤집어 다시 칠하는 것도 좋습니다. 니스는 물처럼 잘 흐르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세워 놓고 건조하면 흐르는 자국이 생겨 매우 보기 싫기 때문에 되도록 평평한 곳에 두고 말립니다. 

니스에 스테인을 섞은 재품도 있습니다. 그냥 투명 니스를 구입하고 스테인을 바른 후에 사용하는 것이 더 것이 좋습니다. 니스는 광택에 따라 3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유광 Gross, 반광 Semigross, 무광 Mate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무광으로 칠하면 고상한 느낌이 납니다. 

20151227_214309[1].jpg

스테인은 사용하지 않고 바로 니스를 칠해도 됩니다. 더러워 지기 쉬운 책상판은 진한 색으로 스테인 칠을 한 후에 니스를 칠하는 것이 오래 갑니다. 니스를 여러번 칠할 때 항상 마른 후에 약150 정도의 센트 페이퍼로 갈아 낸 후 수건등으로 잘 닦아 낸 후에 다시 3번 정도 니스칠하면 됩니다. 참고로 제작한 나무 판의 모서리는 아래와 같은 4인치 그라인더에 그라인터용 센드 페이퍼(약80방)를 장착하여 갈아 내면 쉽답니다.

 Snap4.jpg

 상판 부착하기

3/4 인치 합판으로 만든 두꺼운 책상판은 철근 아래쪽에 구멍을 내어서  1 1/2 나사를 사용하여 합판 아랫쪽에 구멍을 내어 합판 뒷면에 박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책상 상판에 표시가 나지 않아 좋습니다. 단 윗 상판의 합판 두께가 3/4인치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비교적 쉽게 상판을 철봉에 고정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공장에서 이런 방법으로 만듭니다. 기존에 뚫어져 있는 약1/4인치 구멍에 그냥 나사를 전동 드릴로 박아 넣으면 좋습니다. 기존 나사는 일자 나사라 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에 십자 나사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등판과 걸상판 리벳툴을 사용하여 부착하기

리벳(Blind Rivet:리벳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을 사용하여 고정 시킬 때 장점은 뒷쪽 튀어 나온 볼트에 너트를 조질 필요가 없기 때문에 미관상이나 안전상 학교 책사상은 리벳을 사용하여 고정 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제가 약 100개 정도의 책상을 리벳으로 고쳤답니다. 비용도 훨씬 적게 들어 간답니다.

Snap1.jpg

 

리벳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무와 철근에 구멍을 뚫어야 합니다. 리벳 구멍을 드릴을 사용하여 뚫때 나무판 위에서 뚫지 말고 아랫쪽 철봉 밑에서 시작하여 철봉을 관통하여 나무로 나오도록 하면 됩니다. 그 이유는 나무 상판 위에서 먼저 뚫면 정확한 철봉의 위치를 찾기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리벳을 나무판 위에서 부터 집어 넣어 나무판과 철봉이 연결 되도록 합니다.

 Snap8.jpg 

 

리벳 작동 원리  1. 헤드 부분을 양 접속판 구멍에 넣는다. 2. 리벳 툴을 얇은 못에 집어 넣는다. 3. 리벳 툴로 못을 잘라 낸다. 아랫 Blind Rivet tool (Astro 1423 13-Inch Heavy Duty Hand Riveter )  중 첫번째가 좋습니다.

71m1NQukHYL__SX355_.jpg

Snap7.jpg

 

Rivet Tool은 책상 철봉과  나무를 연결 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1/4 인치 볼트로 조일 수 도 있으나 철근 뒷쪽을 넛트로 조여 줄 때 뒷쪽으로 튀어 나오기 때문에 미관상이나 안전상 문제가 됩니다. 리벳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리벳 도구와 리벳이 필요합니다.리벳툴은 철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Snap3.jpg


리벳은 주로 3/16(구멍 크기, 리벳 못 굵기)인치 짜리를 사용합니다. 직경(굵기)이 작을 수록 힘을 덜 받기 때문에 주로 가장 두꺼운 3/16인치 직경 리벳을 사용합니다. 윗 그림의 기장은 철봉과 나무를 실질적으로 연결해 주는 부분입니다. 이 기장의 길이는 철봉 두께와 나무 합판의 두께를 합한 것  보다 약 1cm 정도가 더 긴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리벳의 기장 끝 부분이 넓어지며 아랫쪽 접합물(철봉)에 걸리고 합판과 철근을 조여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벳 못 기장 부분이 양쪽 접합 부분에  들어 갈 수  있도로 구멍은 3/16인치 드릴 비트를 사용합니다. 드릴을 리벳 못 굵기 보다 약간 굵은 13/64인치를 사용 할 수 있으나 구머이 헐거울 수 있기 때문에 리벳 못굵기 직경과 드릴 비트 직경이 같도록 하고 드릴로 구멍을 뚫 때 좌우로 욺직이며 약간 구멍을 넓혀 주면 됩니다. 즉 리벳과 같이 3/16인치 드릴 비트를 사용하여 구멍을 뚫습니다. 그리고 리벳 기장 길이는 1/2인치나 5/8인치 등은 합판이 얇은 등판과 앉는 걸상판에 사용합니다. 그리고 1인치 리벳은 합판이 두꺼운 책상판 조립때 사용합니다.

 리벳툴을 사용 할 때 요령은 먼저 구멍을 나무 합판과 결합되는 아랫쪽 철봉 중앙에 수직으로 잘 뚫어야 합니다. 철봉에 수직이 되지 않고 비스듬하게 구멍을 뚫렸을 때 리벳 끝 부분이 철봉에 잘 걸리지 않고 그냥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상판 나무판과 아랫쪽 철봉이 완접히 접합된 부분에 구멍을 뚫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기존에 뚫려 있는 구멍을 사용하지 않고 철근이 있는 곳을 나무 판 위에서 직접 구멍을 뚫은 후에 리벳 결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의 리벳은 3/16 인치 드릴로 뚫어 버리면 제거하거나 뺀찌등으로 구부려 제거하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은 리벳툴을 사용 할 때 손의 악력으로 누르거나 양손으로 누르는 것 보다 편한 방법은 그냥 웃쪽에서 양손으로 누르는 것입니다. 한손으로 리벳툴을 사용하면 손 근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리벳 머리와 아랫쪽 손잡이가 수평이 되어야 합니다. 아랫쪽 손잡이를 약간 높이기 위해서 리벳툴 아랫쪽 손잡에 밑에 4CM 정도의 받침대를  리벳툴 아랫 쪽 손잡이에 고인 다음에 윗 손잡이를 누르면 힘이 들지 않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아랫쪽 손잡이에 나사 구멍을 뚫어 볼트를 박아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리벳툴을 양손으로 잡고 사용하는 조금 큰 Astro 1426 1/4-Inch Heavy-Duty Hand Riveter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학교 그네 수리 방법

 이번에 연말 휴가에 도미니카 공화국 집에 온 딸에게 6개의 그네 밑판을 가져오게 부탁하여 은혜학교에 그네 5개에 그네 판, 찬양교회에 1개의 프라스틱 의자와 제가 만든 나무 그네판 1개를  예원이와 함께 달았습니다. 예원이의 크리스마스 선물이라고 모두 좋아 합니다.

A. 그네 철근및 철근 체인 자르는 방법:

그네를 제작할 때 철근으로 하는 방법과 나무로 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무로 만들 경우에는 약품처리를 한 방부목을 사용해야 하고 물이나 자외선에 나무가 상하지 않도록 방수 니스를 칠해 주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하여 그네 높이를 너무 높게 해서는 안됩니다. 2.5m 이하가  좋습니다. 목재는 습기나 태양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이음 볼트 등을 수시로 점검하고 방수 니스를 자주 발라 주어야 합니다.

철근으로 만들 경우에  좀 두꺼운 철봉 직경 3인치 이상의 두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근으로 만들어 철근 녹 방지 페인트를 칠한 후에 유성 페인트를 칠해 주면 수명에 아주 오래 가고 튼튼한 장점이 있습니다. 철근이 부식되면 부식된 부분을 망치 등으로 녹을 제거 한 후에 녹 방지 페인트를 다시 칠해 주면 되고 심하게 부식된 부분을 잘라 내고 새로 이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한 그네에 3개 정도까지 그네를 달 수 있습니다. 

1. 20-Volt Max Lithium-Ion Cordless Reciprocating Saw,(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음, 쇠톱을 끼워 바이스그립 4WR 을 사용하여 꽉 잡은 후에 절단함, 두 사람이 작업하는 것이 좋음, 반드시 눈 보호 안경을 착용해야 함)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2. 그라인더 사용  (한 손으로 바이스그립 4WR으로 꽉 잡은 후에 절단함, 반드시 눈 보호 안경을 착용해야 함)

3. 볼트 카터로 직접 자르는 방법

B. 그네 의자 선택: AGPtek 77.2*15*0.7cm Swing Seat with Metal Hook Dark Green, 300kg /660 LB Weight Limit 학교용으로 사용하려면 어른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된 상업용 튼튼한 프라스틱이 좋습니다.  쇠로 된 그네 의자는 어린이들이 쉽게 다치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무를 사용 할 때는 2X8또는 6인치 정도의 두꺼운 나무가 좋습니다. 나무 양쪽에 드릴로 구멍을 뚫은 후에  U자 모양의 구부러진 철근 나사를 고정  시키면 됩니다. 나무 아래의 구멍은 조금 크게 뚫어 싸이즈에 맞는 엽전을 끼워 넣은 후 암나사로 고정 시키면  됩니다. 암나사가 튀어 나오지 않도록 1cm 정도 깊게 구멍을 내면 됩니다. 그리고 방수 니스를 약3회 정도 칠해 주면 오래 갑니다. 나무의 네 귀퉁이을 회전톱으로 먼저 잘라낸 후에 그라인더로 잘 다듬어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찬양교회 그네를 위하여 직접 제작한 것입니다.

20160123_093452[1].jpg

20160123_093422[1].jpg 

C. 그네 연결 고리: Stanley National Hardware 3150BC 1/4" Zinc Plated Quick Link, 조금 큰 싸이즈로 연결하는 것이 안전함, 철근 체인이 닳아서 일정 부분을 잘라내고 교체 해야 할 때 그네 연결 고리로 잘라낸 부분을 새 체인을 이용하여 연결 할 수 있음

 D. 그네 철봉을 칠할 때 철근에 붙은 녹을 망치등으로 잘 제거 한 후에 녹 방지 페인트를 먼저 잘 칠한 후에 유성 페인트를 칠하면 됩니다.

 E. 철봉에 그네를 매 달 때 그네  철봉에 차 바퀴에 사용하는 베아링을 땜질 한 후에 철근 줄을 연결하면 오래 간다. 철봉과 체인을 연결 할 때 그냥 연결하면 체인이 닳아서 그네를 오래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그네 전용 걸이를 구입하여 달아도 됩니다.


은혜 학교 그네 (새로 그네 앉음 판을 달았음)

화장실 수리 방법

1. 화장실 칸막이 공사: 방부목 사용 기둥등은 2X4 각목을 사용합니다. 습기가 많은 화장실에 일반 목제를 사용하면 쉽게 상하게 됩니다. 나머지 부분은 기둥 각목을 반으로 잘라 2X2 각목을 사용합니다. 칸막이은 각목에 양쪽을 모두 합판으로 붙이는 방법이 있으나 속이 상하거나 수리를 할 때 불편하기 때문에 한쪽면만 붙이는 방법을 사용하되 각목이 밖으로 나오는 부분을 멋있게 잘 처리하면 됩니다. 못 보다는 나사를 사용하는 것이 튼튼합니다.

문은 밖에는 문을 열 수 있도록 고리를 설치하고 안에서 잠글 수 있게 하면 됩니다.

문 틈새를 조정하기 위하여 작은 대패를 사용하면 됩니다.

바닥에 물기가 많기 때문에 약 10cm정도 콘크리트 기둥을 만들고 그곳에 나무 기둥을 세울 수 있도록 나사가 밖으로(5Cm) 튀어 나올 수 있는 길고 두꺼운 나사를 콘크리트 드릴 비트를 사용하여 바닥 부터 박아 놓습니다. 콘트리트 기둥을 만들 때 프라스틱 둥근 4인치  관을 10cm로 잘라내어 이미 박은 나사가 관의 중간에 올 수 있도록 세운 후에 콘크리트를 채워 넣으면 됩니다. 나사가 콘크리트 위에 약 5cm 나오도록 하고 기둥을 세울 때 기둥 나무 밑을 드릴로 구멍을 뚫어 이 나사가 들어 가도록 하면 기둥이 흔들리지 않게 됩니다. 합판이 물에 약하기 때문에 방습 페인트를 칠해 주고 밝은 유성 페인트를 칠해 주면 됩니다. 나무와 합판 틈 사이는 수용성 실리콘으로 메워 주면 됩니다.

2. 화장실공사

http://dominicamission.org/data/45413#0